우리는 이미 사물인터넷 시대에 살고 있다.

네트워크로 연결된 사물인터넷은 사물과 사물간 연결을 일컫는 '사물 통신(Machine to Machine)'에서 확장된 개념이며 '만물 인터넷'으로 확장되면서, 모든 종류의 네트워크를 통해 긴밀하게 연결된 초연결시대로 발전하고 있다.

사물 인터넷 발전 3단계

사물인터넷은 제4차 산업혁명의 기폭제 역할인간과 기계의 상호작용에 근본적인 변화

  • 인간의 일자리에도 큰 변화
  • 타산업과 융합으로 새로운 사업 기회와 부가가치를 창출
  • 사물 인터넷, 클라우드, 빅 데이터 등으로 인해 기존에는 없던 혁신적인 기업이 등장
  • 사물 인터넷 혁명은 에너지, 의료, 제조업 등 다방면에 영향

※ 근본적인 변화

  • 교통 분야 → 커넥티드카(Connected Car) 및 지능형 교통시스템(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ITS)
  • 제조업 → 스마트공장(Smart Factory)
  • 농·수산식품 산업 → 식물공장이나 스마트푸드(Smart Food) 시스템
  • 보건·의료 분야 → 착용형 컴퓨터와 원격진료
  • 전력 분야 → 스마트그리드(Smart Grid)

 

사물 인터넷 시대의 신사업 분야

 

사물인터넷은 다방면에 영향을 미치고, 인간과 기계의 상호작용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기 때문에 기존에는 없었던 혁신적인 사업 기회가 창출되고 있다. 즉, 소비자의 취향에 따라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도록 진화하고 있다.

  • 기업들은 기존에 자신들이 보유한 역량과 사물인터넷 기술을 접목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x) 나이키의 퓨얼밴드
  • 거대 기업들은 소규모 혹은 신생 기업들의 인수 · 합병에 주력하여 기존과는 전혀 다른 기업간에 혁신적인 파트너십을 형성한다. ex) 구글의 스마트 온도조절장치 제조업체 네스트(Nest) 인수, 페이스북의 가상현실 헤드셋 개발업체 오큘러스(Oculus) 인수
  • ICT와 사물인터넷 기술이 도입되면서 공급자 위주의 제품 중심에서 수요자 위주의 서비스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사물인터넷은 서비스업에 가깝다. 사물인터넷 기기로 수집된 방대한 데이터를 통해 지금까지 없었던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지는 새로운 사업 모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 사물인터넷의 주요 응용분야

  응용 분야 설명

  에너지 분야

전력 생산량과 에너지 소비량을 지속적으로 측정하여 배전회사와 소비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적절히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맞추도록 하는 분산 지능형 통합시스템

  교통·운송 분야

사용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로 다른 형태의 운송 및 교통체계를 관리하는 혁신적인 서비스 제공 기술

  제조업 분야

전 생산 공정에서 적절한 정보를 필요한 시점에 유용한 형태로 가공하여 취합할 수 있는 실시간 통합처리 시스템

  의료 분야

진보된 응용기기(모바일/스마트디바이스, 센서, 구동기 등)를 통해 환자와 의료진에게 의료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공공 및 개인 의료체계 구축

  공공 분야

시민의 안전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고 한차원 높은 공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실시간 정보체계 구축

  고객 서비스

구매에서 엔터테인먼트에 이르기까지 기술과 개인의 삶이 상호작용할 수 있는 개인 맞춤형 응용서비스 제공

  건축/주거 분야

스마트폰이나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원격으로 건물에 전등, 난방, 가전기기 등을 조정할 수 있는 응용시스템

  금융 분야

은행, 보험, 부동산, 대출 등 다양한 금융시장에 적용할 수 있는 지능형 통합시스템

 

 

① 사물 인터넷화 지원 솔루션

 

일본의 경우,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해 노동력 부족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고객의 구매예측 및 촉진에 도움이 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사업이 확대되고 있다.

농기계 제조기업의 경우, 농가를 대상으로 농업지원 클라우드 서비스를 실시 → 품질 향상 및 생산량 확대에 기여, 소모품의 보수 및 생산 준비를 도운다.

기업 간 거래(Business-to-Business, B2B) 혹은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Business-to-Customer, B2C) 사업에 사물 인터넷 솔루션 플랫폼을 구축한 후, 각 산업 및 기업의 특성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② 공유경제

 

개인의 프로슈머(Prosumer)화 현상이 가속화되고, 개인이 능력이나 자산을 활용한 공유(sharing)관련 신사업이 확대됨에 따라, 이를 뒷받침하는 인프라 사업도 등장하고 있다.

 

일본은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해 일하는 방식이 변화하고 서민층 임금이 오랫동안 정체된 점도 공유 사업의 성장 배경으로 작용하여 개인이나 기업이 가진 유휴 자산을 공유하기 위한 기술이나 인프라를 적극 발전시키고 있다.

  • 자동차공유(Car Sharing) 업체 → 타임즈카(Times Car),
  • 공간 공유(Space Sharing) 업체 → 스페이스마켓(Space Market)는 기업의 회의실, 강당 등을 시간제로 중개
  • 럭키뱅크(LuckyBank) → 부동산 담보 특화 융자를 위한 클라우드 펀딩(Funding)
  • 레디퍼(ReadyFor) → 창조적 프로젝트별로 지원

블록체인을 활용한 기업 : 가이악스(Gaiax)

개인 인증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상거래의 신뢰성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블록체인 시스템과 스마트폰을 연계하는 

공유사업을 뒷받침하는 디지털 ID(IDentification) 인프라 기업을 지향

 

 

③ 드론 활용 → 센서와 함께 인공 지능, 통신 기능 등을 갖춘 일종의 로봇으로서 기능

  • 경비 및 정비 사업 측면에서 활용
  • 제조 · 건설 · 농장 효율화에 활용
  • 물류 혁신 측면에서 활용

 

 

④ 에너지 솔루션가정 자동화(Home Automation)의 기폭제

  • 건물 에너지 관리 솔루션(Building Energy Management Solution, BEMS) : 사물 인터넷은 건물 에너지 관리 솔루션 구축의 편리성, 간편화에 기여, 중소형 빌딩에서도 대규모 시스템과 같은 효율성 제공
  • 가정 에너지 관리 솔루션(Home Energy Management Solution, HEMS) : 재생에너지의 확대와 사물 인터넷 확산의 호기를 맞아 각국 기업이 의욕적으로 사업을 강화 중이지만 가정 시장 보급은 부진한 양상이다. 가상발전소, 네가와트와 같은 전력시장의 사물 인터넷화, 가정의 전력 절약이나 판매 또는 방범, 헬스케어, 콘텐츠, 전자상거래 등의 부가 서비스와 연계를 통해서 시장개척에 주력하고 있다.

 

 

⑤ 자율주행 기반 사업

 

현재 일본에서는 자율주행 사업화로 무인물류, 무인주차 및 무인 픽업(pick-up), 학교 내 무인 순회 버스 등이 현실화 되고 있다. 사물 인터넷 센서와 무인자동차가 자동적으로 통신하면서 수송, 물류, 건설 등의 작업을 수행

 

주행과 관련한 부가적인 서비스로 자동차의 커넥티드 로봇(Connected Robot)화에 따라 차량·사물(Vehicle to Everything, V2X)통신으로 다양한 사업을 전개중이다.

화물차 등의 운전자를 모니터링하면서 음주 등의 징후가 포착될 때 자동차가 자동으로 운전을 차단하는 기능, 도난 방지나 차세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n-Vehicle Infotainment, IVI)의 기능 고도화에 주력중이다.

 

자동차의 주행과 관련 없는 분야의 사업화로 자동차 주행 정보를 활용해서 도시 계획 등에 활용하는 사업, 고령자 모니터링 및 돌봄 서비스, 다른 자동차 및 건물 도로 등과의 통신을 통해 범죄를 예방하거나 범죄자를 추적하는 기능, 스마트폰 및 착용형 기기와 연계된 건강 모니터링 서비스, 전력저장 및 공급, 핀테크(Fintech) 기반 전자상거래 사업 등이 개발중이다.


용어정리

 

 

• 가정 자동화(Home Automation)

가정 내의 네트워크 시설을 이용하여 가정 생활의 자동화를 실현하기 위해 각종 전기 및 전자 기기와 설비들을 제어, 감시하고 관리하는 지능형 홈 제어시스템. 공장 자동화와 유사하게 가정에서 여러 가지 전자기술을 이용하여 에너지를 절약하고 주거환경을 보다 쾌적하게 실현해주는 시스템

 

• 기업 간 전자상거래(Business-to-Business, B2B)

기업 내 또는 기업과 기업 간에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 부품 조달 회사나 제조 회사와 판매 회사 간의 상거래가 이에 해당된다.

 

• 기업 대 소비자 전자상거래(Business-to-Customer, B2C) 

기업과 소비자 간에 행해지는 전자상거래. 온라인 쇼핑이 대표적.

 

• 블록체인(BlockChain)

온라인 금융 거래 정보를 블록으로 연결하여 P2P(Peer to Peer) 네트워크 분산 환경에서 중앙 관리 서버가 아닌 참여자(Peer)들의 개인 디지털 장비에 분산 및 저장시켜 공동으로 관리하는 방식.

 

• 스마트가전(Smart Home Appliance)

스마트폰과 같은 스마트 기기와 연동해 원격으로 제품을 조작하거나 여러가지 부가 정보 기능으로 편리성을 높인 가전제품

 

• 스마트미터(Smart Meter, SM)

스마트그리드를 구성하는 요소로 일반 가정에서도 전기료를 시간 단위로 측정할 수 있게 하는 전력량계. 전력 사용량을 상세하게 측정하고 원격 공급 연결/차단, 전력 품질 모니터링, 원격 검침 및 과금 등 기능 수행

 

•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정보를 의미하는 인포메이션(Information)과 오락적인 요소를 말하는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의 합성어로 정보와 재미를 같이 제공하는 것으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n-Vehicle Infotainment, IVI)는 차 안에 설치된 장비들이 차량 상태와 길 안내 등 운행과 관련된 정보는 물론이고, 사용자를 위한 재미적인 요소를 함께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

예를들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적용된 차량은 내비게이션을 통해 도로 정보를 안내해줄 뿐 아니라 운행 중인 지역 인근의 최근 맛집 정보를 공류하고 식당을 예약하는 등 IT기술이 접목된 서비스 제공을 가능하게 한다.

 

• 차량 · 사물 통신(Vehicle to Everything communication, V2X)

차량을 중심으로 유 · 무선망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 V2X는 차량과 차량 사이의 무선 통신(Vehicle to Vehicle communication, V2V), 차량과 인프라 간 무선 통신(Vehicle to Vehicle Infrastructure, V2I), 차량 내 유 · 무선 네트워킹(In-Vehicle Infotainment, IVN), 차량과 이동 단말 간 통신(Vehicle to Pedestrian communication, V2P) 등을 총칭.

 

V2X를 이용하면 차량과 도로의 정보 환경, 안정성, 편리성 등을 향상시킬 수 있다.

 

• 핀테크(FinTech)

금융(Financial)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금융과 IT의 융합을 통한 금융서비승 및 산업의 변화를 총칭.

금융서비스의 변화로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빅 데이터 등 새로운 IT기술 등을 활용하여 기존 금융기법과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기반 금융서비스 혁신이 대표적이다. 예로 모바일뱅킹, 앱카드 등이 있다.

산업의 변화로른 혁신적 비금융기업이 보유 기술을 활용하여 지급결제와 같은 금융서비스를 이용자에게 직접 제공하는 현상이 있는데 애플페이, 삼성페이 등 예로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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