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 인터넷의 도입 효과
① 거래 및 제조 비용 절감
기업들은 비용보다 부가가치를 높이는 노력과 함께 사물 인터넷의 도입에 의한 비용 절감 방안을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다.
공장에서 사물 인터넷을 도입하면, 공장 내에서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가공의 정확도 증가, 재료의 낭비 감소, 생산 속도 향상시킬 수 있다.
공장 안에 기계 장치와 시스템이 연결되어 다양한 정보가 제공되고,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인간의 간섭 없이 생산시스템 자동화가 가능하다. 따라서 제조에서 판매까지 전체 공급 사슬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체계적인 관리가 용이하다. 또한센서와 무선통신망을 통해 예기치 않은 생산시스템의 오류에도 사전에 대응 가능하다.
이처럼 사물 인터넷이 여러 산업에서 활용된 경우에는 공급 사슬의 효율화, 부품 및 소재공장과 조립공장의 일체화, 효율적 재고 관리 등이 가능해져 품질 수준의 사전 파악이 용이하고 제품 개발 시간과 비용절감 효과가 나타나는 측면도 중요하다.
• 맥킨지 앤 컴퍼니(McKinsey & Company)의 보고서
사물 인터넷 응용기술을 생산공정에 도입함으로써 10~20%의 에너지를 절감, 20~25%의 노동효율성 증가를 가져올 수 있을것.
사회적 차원의 연결 효과로 기타 산업이나 인프라와의 연계성이 강화되는 효과가 있다.
예로, 전력의 사물 인터넷화로 전력의 수요와 공급이 실시간 연결되는 스마트그리드가 효과적으로 활용되어 효율적 발전용량 관리로 발전소를 줄일 수 있다.
② 제품 개발 과정의 혁신을 통한 성능 향상
사물 인터넷을 활용하면 제품의 불량률 감소, 부가서비스 결합, 고객 요구사항 신속 반영 등의 부가가치의 제고가 가능해져 기업들이 주목 하고 있다.
가상공간에서 제품개발 과정을 재현하면 제품의 생산과정에서 각종 불량품이 발생하는 요소를 파악하기 쉽다.
즉 제품개발 과정을 가상공간에서 미리 실시하여 비용이나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또한 소재, 부품, 제품의 사용 환경을 포함한 정보를 가상공간에 재현하여 고장 요인을 검토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현실의 시제품 개발 과정에서 개발 공정 및 기간,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제품과 서비스를 결합하는 것도 사물 인터넷의 이점으로 인식하고 있다.
제품이나 부품이 판매된 이후에도 고객이 클라우드 등을 통해 자사 네트워크와 지속적으로 연계하여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러한 사물 인터넷을 통한 고객과의 접점을 활용해 기업은 고객에게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을 효과적으로 반영하는 데도 사물 인터넷이 효과적이다.
사물 인터넷으로 고객과의 실시간 정보 교류가 가능한 네트워크 기반의 생산 시스템은 고객의 주문에 신속한 대응을 가능하게 한다.
③ 사물 인터넷을 활용한 신시장 창조
신에너지 솔루션, 차세대 교통시스템, 헬스케어, 차세대 농업,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 등에서 사물 인터넷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사회 문제의 해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인력 부족 문제의 해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용어정리
• 온오프라인 연결 비즈니스(Online to Offline business, O2O)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고객을 유치하는 마케팅 방법
• 수요 반응(Demand Response, DR)
인프라의 신뢰성과 최적화를 위하여 부하(load)를 전체적인 수요 변동에 따라 제어하는 기술. 예를들어, 부하가 집중되는 피크 시간대의 요금을 높게 책정하여 에너지 사용을 줄이는 방향으로 수요 반응(DR)이 동작하게 한다.
• 건물 에너지 관리 솔루션(Building Energy Management Solution, BEMS)
사물 인터넷은 건물 에너지 관리 솔루션 구축의 편리성, 간편화에 기여, 중소형 빌딩에서도 대규모 시스템과 같은 효율성 제공
• 가정 에너지 관리 솔루션(Home Energy Management Solution, HEMS)
재생에너지의 확대와 사물 인터넷 확산의 호기를 맞아 각국 기업이 의욕적으로 사업을 강화 중이지만 가정 시장 보급은 부진한 양상이다. 가상발전소, 네가와트와 같은 전력시장의 사물 인터넷화, 가정의 전력 절약이나 판매 또는 방범, 헬스케어, 콘텐츠, 전자상거래 등의 부가 서비스와 연계를 통해서 시장개척에 주력하고 있다.
• 가상발전소(Virtual Power Plant, VPP)
다양해진 분산 발전 사업자를 결합하는 사업
• 사물 통신(Machine to Machine, M2M)
사람이 개입하지 않는, 혹은 최소한의 개입 상태에서 기기 및 사물 간에 일어나는 통신
'사물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물인터넷] 사물인터넷이 가져올 신사업 분야 (1) | 2020.10.09 |
---|---|
[사물인터넷] 사물인터넷으로 인한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변화 (0) | 2020.10.02 |
[사물인터넷] 제4차 산업혁명의 주요 국가의 전략 (0) | 2020.10.02 |
[사물인터넷] 제4차 산업혁명 (0) | 2020.10.02 |